Posts

[C++] 조건문 알아보기

조건문은 만약 ~이면 ~을 한다라는 의미를 지닌 문법이고, 이 조건문이란건 앞으로 코딩을 하면서 많이 쓰이게되는 문법중 하나입니다. C++에서의 조건문은 if, switch가 있으며, 이 문법들은 모두 C언어에서 사용되던 것들과 동일합니다. IF 예제 IF 결과 A와 B는 다릅니다. B는 0보다 큽니다. IF 설명 1~4: 이전 “[C++] Hello World!” 게시물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5~6: int형 변수 A와 B를 선언했고 A는 0, B는 1을 초기값으로 넣어줬습니다. 8: if문의 기본 형태는 if(조건문) {실행할 내용}이고, 그 형태 그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조건문이 참(true)일 경우 바로 다음에오는 { }의 내용을 실행하게됩니다. 10: if문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else문 입니다. if의 조건문이 거짓(false)일 경우 else의 내용을 실행하게됩니다. 현재 A와 B는 같지 않으므로 else의 내용을 실행하게되어 A와 B는 다릅니다.가 출력된것입니다. 16: else문에 바로 if문을 쓰면 또 하나의 조건문을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다. 14번 줄에서 A > 0을 확인했지만 결과는 거짓이라 15번 줄을 건너띄고 16번줄을 실행하게됩니다. 여기서는 B > 0의 결과는 참이므로 17번줄을 실행하고 18번의 else문을 건너띄게됩니다. Switch 예제 Switch 결과 A는 0입니다. Switch 설명 5: int형 변수 A를 선언하며, 초기값으로 0을 넣어줬습니다. 7~17: 전체적인 switch문의 형태입니다. 7: switch문에서 비교할 변수를 A로 설졍했습니다. 8: switch문에서 필수적인 case 정수:입니다. 7번줄에서 설정한 A라는 변수가 case 0: 즉, 0일때 아래의 9번줄을 실행하게 됩니다. if문과 비교를 하면 if (A == 0)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10: break;는 switch에서 중요합니다. 현재 블럭({ })에 해당되는 switch문을 빠져나오게 해주는 키워드입니다. 만약 이 키워드가 없으면 switch문이 끝나거나 다른 조건에 작성해 놓은 break;를 만날때까지 모든 내용을 실행하게 됩니다. 11~13: 위의 8~10번과 동일합니다. A가 1일때 12번줄부터 실행하게 됩니다. 14: default라는 값은 위에 작성한 case에 해당되는게 아무것도 없을 경우를 얘기합니다. if문으로 치자면 else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16: switch문의 끝이라 break는 사실상 없어도 무관합니다.

[C++] Hello World!

C++은 기존 C언어의 문법에 객체지형의 특성까지 더해져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언어입니다. C언어를 배우셨던 분이라면 좀더 쉽게 배우시거나 때론 내용을 넘겨도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C언어의 작업환경과 동일하게 하셔도 되며, Visual Studio와 같은 IDE에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본 강좌는 IDE를 보여주진않고 오직 코드로만 설명합니다. C++파일은 확장자가 cpp이며, 아래 내용은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인 Hello, World! 출력 프로그램입니다. 코드 출력 내용 Hello World 설명 1: C언어와 동일하게 #include는 외부의 파일을 포함 시키는 겁니다. < >는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헤더파일, 라이브러리를 의미하고 " "는 상대경로로 현재 cpp파일을 기준으로 포함시키는 경로입니다. 2: 추후에 네임스페이스라는걸 공부하게 될텐데 그때 다루도록 하고, 지금은 “1번줄과 같이 쓰면 된다”라고만 이해하시면됩니다. 4~7: C++에서 가장 처음 실행되는 함수인 main()함수입니다.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실행하고 싶은 코드를 이곳에 작성하시면됩니다. 5: cout << .... << endl;은 화면에 Hello World라는 문구를 출력하고 줄넘김을 해주는 내용입니다. 후에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6: return은 C와 동일하게 함수를 끝내고 호출한 곳으로 돌려 보내주는 키워드입니다. 현재로서는 그냥 “main()함수를 종료하여 프로그램을 끝내겠습니다.”란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제어문”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깃허브 블로그 작업중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다보니 많은 문제점이 보여서 깃허브 페이지를 이용해 블로그를 만들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티스토리 블로그와 병행해 사용할 예정이며, 동시 포스팅을 할예정이고, 기존의 모든 게시물들을 깃허브로 옮기는 작업까지 할예정이고, 제 작업물들 또한 깃허브로 옮기겠습니다. 추후 블로그에는 C, C++, Java, Kotlin, Android 강좌나 제가 작업한 결과물들을 정리할 공간으로 만들어 보려합니다. 아쉽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옮기는 작업이 끝나면 폐쇠를 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사용될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