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표준 함수 마스터하기

Kotlin · 2018-10-22 22:52

Kotlin

※ 본 게시글은 해외 포스팅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본 : Elye’s Medium

코틀린에는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확실하지 않을 정도로 유사한 표준함수가 있습니다. 이들의 차이점과 어떤걸 선택해야하는지 명확하게 구별하는 쉬운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스코프 함수

저는 run, with, T.run, T.let, T.also 그리고 T.apply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저는 호출 함수의 내부 스코프를 제공하는 것처럼 주요기능을 볼때 스코프 함수라 부릅니다.

스코프 함수인 run함수를 쉬운방법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test함수의 내부를 보면, mood를 출력전에 I am happy라고 재정의한 격리된 스코프가 있고, 이는 완전히 격리된 run 스코프입니다.

이 스코프 함수 자체로는 매우 유용해 보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스코프보다 좋은 것이있습니다. 스코프의 마지막 객체를 반환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적절한 예제로, 두개의 뷰에 두번 사용하지 않고 show()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코프 함수의 3가지 속성

스코프 함수들을 좀더 흥미롭게 만들려면, 3가지 속성을 분류하세요. 저는 이런 속성들을 각각 구분하기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1. 일반 vs 확장 함수

withT.run를 보면, 두 함수 모두 실제로 꽤 비슷합니다. 아래의 예제도 같습니다.

그러나, 둘의 차이는 with는 일반 함수고, T.run은 확장 함수입니다.

그럼 질문, 각각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webview.settings가 null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보면, 아래와 같이 보일겁니다.

이경우, 확실히 T.run 확장 함수가 사용하기 전에 null 체크를 적용할 수 있어 더 낫습니다.

2. 매개변수 this vs it

T.runT.let을 본다면, 두 함수 모두 매개 변수를 받는 것을 제외하고 닮았습니다. 아래의 예제는 두 함수 모두 같은 로직입니다.

T.run함수의 기호를 확인해보면, T.runblock: T.()으로 보이는 확장함수로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스코프 내의 모든 곳에서 Tthis로 부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 this는 대부분에서 생략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의 예제에서, println에서 ${this.length}대신, length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를 this를 매개변수로 보낸다고 부릅니다.

그러나 T.let함수의 기호에서, T.let은 자기자신을 block: (T)인 함수로 보낸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이는 람다 매개변수로 보내는 것 같습니다. 스코프 내에서는 it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it을 매개변수로 보낸다 부릅니다.

위에서는, T.runT.let보다 함축적으로 더 유용한 것으로 보입니다만, T.let 함수에는 아래와 같이 눈에 띄지않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 T.let은 넘겨진 함수/멤버 변수인지, 외부 클래스의 함수/멤버 변수인지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 this가 생략되지 않는 상황에서, 예를들어 함수의 파라미터로 넘겨졌을 때, itthis보다 짧게 쓸 수 있고, 보다 깔끔합니다.
  • T.let은 변수를 보다 나은 이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즉, it을 다른 이름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3. this vs 다른 타입 반환

이제, T.letT.also를 살펴보면, 함수 내부의 스코프를 본다면, 둘다 똑같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의 반환값이 파악하기 힘들게 다릅니다. T.let은 다른 타입의 값을 반환하지만, T.alsoT 자기 자신 즉, this를 반환합니다.

둘다 체이닝 함수(chaining function)에서는 유용합니다. T.let은 조작을 진화시켜주고, T.also는 같은 변수 즉, this를 사용하게 해줍니다.

아래의 간단한 실제 예제가 있습니다.

위의 T.also는 의미 없어 보이며, 쉽게 함수의 한개의 블럭으로 합칠 수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약간의 장점이 있습니다.

  1. 같은 객체에서 작업을 깔끔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즉, 함수의 영역을 작게 만들수 있습니다.
  2. 사용전에 체인 빌드 기능을 만드는 것에서 자기자신을 교묘히 다루는 것을 매우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체인을 합칠때 즉, 자기자신을 진화하고, 유지할때 아래와 같이 매우 강력해질 겁니다.

모든 속성 보기

3개의 속성을 보면, 함수의 행동을 거의 알 수 있습니다. T.apply 위에서 말한것과 다르게, 함수를 설명해 봅시다. 아래에 T.apply의 3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1. 확장 함수 입니다.
  2. this를 매개변수로 보냅니다.
  3. this(즉, 자기자신)을 반환합니다.

여기서 부터 사용해보면, 한가지로 아래와같이 상상할 수 있습니다.

또는 체인되지 않은 객체를 체인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함수 선택

명백히 이제 3개의 속성으로, 함수들을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으로, 우리가 필요할때 어떤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을 도와줄 수 있는 아래와 같은 결정 트리 형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Kotlin


오역, 의역 등 문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처음 번역해 올려보는거라 이미지가 번역이 안된점이 아쉽지만, 이는 후에 포스트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